Home > 제품소개 > 아피통
학명 : Dipterocarpus caudiferus Merr.(대표수종)
Dipterocarpus grandiferus V . SL. (대표수종)
Dipterocarpus lowii Hook.f. (대표수종)
상명 : 필리핀에서 아피통(Apitong)이 많이 들어올 때는 이 수종을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아피통으로 불렀으나 요즘에는 말레이시아, 인도네시아에서 이 수종이 많이 도입되므로 오히려 크루인(Kruin)이라는 이름이 더 많이 알려져 있다.
(사 바) Kruin, Kruen, Keruing            
(사라와크) Kruin, Kruen, Keruing      
(브 루 나 이) Kruin, Kruen, Keruing 
(말레이) Kruin, Kruen, Keruing          
(인도네시아) Kruin, Kruen, Keruing   
(미 얀 마) Kanyin, Myanma gurjun      
(방글라데시) Pakistan gurjun
(필 리 핀) Apitong, Bagac
(스리랑카) Ceyion gurjun, Hora
(베트남) Dau
(캄보디아) Chhoeuteal, Trach
(타 이) Yang, Hieng
(인 도) Gurjun, Hollong
분포 : 동남아시아 전역에 걸쳐 가장 광범하게 분포한다. 인도네시아, 말레이시아, 필리핀에 많은 양이 분포하고 있으며, 인도, 스리랑카, 방글라데시, 미얀마, 타이, 인도차이나 반도에도 분포한다. 이 속의 종의 수는 약75~80종이 있는데 보르네오섬에 40여종, 말레이 반도에 32종, 스마트라에 22종, 타이에 17종, 필리핀에 11종이 분포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있다. 이우시과에 속하는 수종 중에는 Shorea속의 수종이 가장 많고 Dipterocarpus 속의 수종이 두 번째로 많다.
성상 : 이 속의 수종은 토양조건 및 지형에 따라 생장하는 수종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나무의 모양과 재질도 약간씩 다르다. 그러나 수간의 형태 및 수지의 분비상태, 잎, 과실 등의 특징을 찾아서 임지에서 쉽게 구별해 낼 수 있다. 열대다우림에서는 수고 30~50m,흉고지름 60~100cm에 이르는 대고목으로서 낙엽활엽수이다. 수간은 통직한 원통형이며 밝은 회색을 띄고 있다. 지하고는 대단히 길어서 수고의 3분의 2가 넘는 경우가 많다.
목질 : 변재는 담황갈색 또는 회갈색으로 그 폭은 2~5cm 정도이며, 심재는 적갈색 바탕에 홍색을 띄는 것, 자홍색을 띄는 것, 자홍색을 띄는 것 등 다양하다.
심재와 변재의 구별은 명확히 된다. 비중이 무거운 나무일수록 심재의 색은 짙은 적갈색이다. 산공재이다. 목리는 일반적으로 통직하지만 가끔 교착되어 있는 것도 있고 때때로 파상무늬를 나타내는 나무도 있다. 나무결은 거칠다. 이 나무는 일반적으로 무거운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보통 0.60에서 0.88의 범위 내에서 수종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다.
용도 : 중구조용재로 많이 이용된다. 선박의 용골, 차량용재, 부두나 교량의 바닥재, 카폴(Kapor)보다 보존제 주입이 용이하므로 보존제 처리 후 철도침목, 데크재, 전주로 이용된다. 합판재, 특히 근년에는 컨테이너 내부에 사용하는 두꺼운 합판을 만드는데 이용되고 있다.